광역버스 정류장 대기줄 디자인
-
01
사당역 광역버스 정류장 대기줄 디자인
2016년 06월 14일사당역은 서울시에서 하루 가장 많은 버스 승객이 이용하는 버스정류장입니다.
특히 출퇴근시간, 사당역 4번출구 앞부터 20여개의 버스를 기다리는 줄이 장사진을 이루고
또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특성상 통행하는 보행자들과 한데 엉켜 매우 혼잡한 모습을 보입니다.
버스를 타려는 시민들은
1. 어떤 대기줄이 타려는 버스의 줄인지 알기 힘들고
2. 보행자와 충돌
을 겪게됩니다.
버스 줄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줄의 맨 앞까지 가서 번호판을 확인하거나, 먼저 줄 서있는 낯선 사람에게 물어봐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보행자와도 서로 새치기는 아닌지 경계하고, 본의 아니게 길을 막거나 하는 갈등이 있고, 안전 위험도 있습니다.
이에, 다수의 버스 노선에 대한 대기줄들의 구분을 명확히 하고,
대기자와 보행자의 동선 또한 정리할 수 있는
사당역 광역버스 정류장의 대기 서비스 디자인을 제안합니다.
시각적 또는 시스템적 보완을 통해 시민이 혼잡한 환경에서 심리적으로 혼란스럽고, 갈등이 있는 경험 대신
긍정적인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