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몸비 키즈 사고를 예방하는 아이디어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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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몸비 키즈 사고를 예방하는 아이디어 제안
2018년 09월 04일놀이를 통하여 스몸비 키즈 사고를 예방하는 Play, police tag 캠페인
초등학생 스마트폰 보급률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현재 초등학교 고학년을 기준으로 스마트폰은 80%에 가까운 보급률을 보입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발표에 따르면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률은 성인의 2배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초등학생의 경우, 정서 발달이 완료되지 않은 성장 단계로써 자기 조절이 어려워 성인보다 스마트폰 중독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도로에서 무분별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 이른바 스몸비 키즈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스몸비 키즈는 성인보다 상황 판단력과 순발력이 떨어집니다. 위험 상황이 닥쳤을 때 더 큰 신체적 상해로 이어질 수 있어 아이들의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은 더욱 위험합니다. 조사결과에 의하면 어린이 안전사고의 약 45%는 하교 시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교 시간대에 안전 요소에 대한 (교사, 부모, 녹색어머니회 등) 인적, 물적 자원의 부족이 원인이 되며, 이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함을 목표로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술래잡기`라는 놀이에서 착안한 `게이미피케이션` 프로젝트입니다. 하교 시간대에 초등학생 스스로가 또래와 놀이를 하며 서로의 스마트폰 사용률을 경감시키고 인적, 물적 자원의 투입을 최소화함을 장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제안 내용
저희는 이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Play, Police Tag라는 놀이를 제안 드립니다. Play, Police tag는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놀이로, 일주일 단위로 아이들의 등하교 시간에 진행되는 놀이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을 보면서 보행하는 것을 아이들 스스로가 예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격적인 Play, Police tag 놀이 시작에 앞서 아이들에게는 역할이 부여됩니다. 아이들은 플레이어와 폴리스 메이트 두 부류로 나뉘어 역할을 부여받습니다.(이 비율은 3:1로 유지될 예정입니다.) 폴리스 메이트 역할을 맡은 아이들은 하교하면서 보행 중 스마트폰을 하는 아이들을 잡게 됩니다. 나머지 아이들은 플레이어로서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폴리스 메이트에게 스몸비로 인식됩니다.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해 스몸비가 되어 폴리스 메이트에게 태그 당하지 않도록, 아이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등하교를 하게 됩니다.게임 프로세스
1. 스몸비 역할을 맡게 된 아이들은 스몸비 인형을 가방에 부착하게 됩니다.2.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스몸비로 변한 아이들을 발견한 폴리스 메이트는 그들이 가진 폴리스 스틱으로 스몸비가 된 아이의 가방에 달린 스몸비 인형을 터치합니다.
3. 특수 스틱으로 인형이 터치되면, 즉시 인형의 LED에서 불이 나오며, 터치 후 10초가 지나면 아이들 가방에 달린 벨(경찰 사이렌 소리, 자동차 경적 소리 등)이 10초 울립니다.
4. 이 벨소리를 통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보행한 아이는 폴리스 메이트에게 잡혔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됩니다. 동시에 그 자리에서 스마트폰 보행에 대한 경각심을 줄 수 있습니다.
5. 이렇게 잡고 잡히는 기록은 모두 기계상에 기록이 되며, 약 5일간의 게임이 끝난 후 기록은 데이터화가 됩니다. 데이터를 통해, 어느 아이가 가장 많은 스몸비를 잡았는지, 등하교 중 스마트폰을 많이 썼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6. 가장 많은 아이를 검거한 우수 폴리스에게는 부상으로 명예 뱃지가 수여되고, 등하교 중 스마트폰 보행을 많이 한 아이는 스마트폰 등하교 위험성에 대해 집중교육을 받게 됩니다.
기대효과
1. 보호자의 사각지대에 놓인, 등하교 시 발생하는 어린이 스마트폰 보행 교통사고를 아이들 스스로 놀이를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2.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시 폴리스 메이트로부터 태깅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아이들이 인지함으로, 아이들은 스스로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률이 경감 될 수 있습니다.
3. 폴리스 메이트에게 태깅을 당한 아이들은, 태깅 시 발생하는 소리로 즉각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돌아볼 수 있으며, 경각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Play, Police tag 게임 시작 전, 게임의 취지와 함께 선생님들은 보행 시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성에 대해 아이들에게 교육을 시행하여, 아이들에게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위험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