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및 도시 브랜딩(디자인)을 통한 세계적인 광광명소로써의 대한민국을 널리 알리기 (케이팝, 케이푸드, 케이뷰티에 발맞춰)
-
01
지역 및 도시 브랜딩(디자인)을 통한 세계적인 광광명소로써의 대한민국을 널리 알리기 (케이팝, 케이푸드, 케이뷰티에 발맞춰)
2020년 04월 29일프로젝트명 지역 및 도시 브랜딩(디자인)을 통한 세계적인 광광명소로써의 대한민국을 널리 알리기 (케이팝, 케이푸드, 케이뷰티에 발맞춰)안건번호 SDG-366제안자 조희연태그개요지역 및 도시 브랜딩(디자인)을 통한 세계적인 광광명소로써의 대한민국을 널리 알리기 (k-pop, k-food, k-beauty에 발맞춰)
최근 케이팝, 케이푸드, 케이뷰티가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들이 연이어 들려온다.
실제로 케이푸드는 건강식으로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음식이고, 케이뷰티는 좋은 가격에 질좋은 제품이라는 호평이 들려온다. 케이팝 또한 인기를 얻은지 오래 되었다.
한국의 개별 컨텐츠들은 외국에서 히트를 치고 인정받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 선진국들에 비해 국가 및 도시 고유의 정체성을 담은 한국만의 브랜딩 구축이 미흡하고 홍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한 예로 강남스타일 노래를 듣고 강남을 찾은 관광객에게 도시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경험과 인상을 잘 전달하고 있는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
도시 브랜딩으로 성공한 포르투갈의 포르투라는 도시는 도시의 정체성이 잘 드러난 브랜딩과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관광객들이 구경을 하기위해 모여드는 유명한 관광도시이다.
우리도 지금처럼 한국의 문화를 잘 알리고 있는 것과 동시에 역사와 매력이 있는 도시(서울, 강남, 홍대..)를 알림으로써 관광객을 유치하고 인식을 제고하여, 차별화 된 도시 경험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 현재 서울의 경우 아이서울유라는 브랜딩이 있으므로 강남, 홍대, 이태원등의 지역 브랜딩을 개발하는 방향이나 전문디자인 업체를 통해 도시브랜딩을 구체적으로 리디자인하여 도시 곳곳에 적용해 다채로운 도시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될 수 있을 것이다.
포루투 도시브랜드 사례
https://m.jungle.co.kr/magazine/201400
https://brunch.co.kr/@sookimgod/34
포루투만의 역사적인 타일 건축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