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없는 대학생들의 여가 생활을 위한 나눔카 속의‘투어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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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없는 대학생들의 여가 생활을 위한 나눔카 속의‘투어카’
2020년 05월 04일Mission과 Vision 대학생 맞춤형 렌터카 √ Mission : 대학생들에게 국내 여행을 중심으로 여가 생활 지원 √ Vision : 대학생에 편리한 방법으로 저렴하게 렌터카 제공 바쁜 일상 속에서 제대로 된 여가생활을 즐기지 못하고 있는 청년층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증진을 불러일으키고, 국내여행 시장의 활성화를 통해 내수경기를 진작시킨다. 그리고 이러한 여행을 더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높은 접근성을 갖춘 렌터카 서비스를 제공하여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한다.
1. 기존 관련 정책의 문제점
1) 서울시의 ‘나눔카’ 서비스
서울시는 차를 보유하지 않은 시민을 위해 ‘나눔카’를 제공하고 있다. 나눔카란, 개인이 자신의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30분 단위로 필요한 시간만큼 공동이용이 가능한 차량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일반 렌터카의 기본 대여시간은 24시간인 것과 달리 나눔카의 기본 대여시간은 30분이며, 이후에는 10분 단위로 요금을 계산한다. 차를 30분 이용했다면 30분의 요금만 내면 된다는 점에서 비용 절약 효과가 있다. 이와 더불어 교통 혼잡완화, 주차난 해결, 환경오염의 해결대안으로도 제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렌터카와 달리 사전에 가입된 회원들이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는 공동이용 차량을 이용한다. 인터넷, 모바일, ARS 등을 통하여 차량 이용을 예약한 후 사전에 발급받은 회원카드 또는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하여 차량의 문(잠금 해제)을 열고 이용하는 절차이다. 비용은 가입 시 등록한 결제 카드를 통해 후불로 청구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나눔카를 ‘여행’의 초점에 맞춰 적용시켰을 때에는 많은 한계점이 있다. 저렴함을 강점으로 홍보하고 있는 나눔카의 비용을 하루 단위로 계산해보면 사실상 일반렌터카에 비해서 결코 싸다고 말할 수는 없다. ‘운행거리에 따른 요금’이라는 변수가 있기 때문이다. 나눔카는 대여시간에 따른 요금뿐 아니라 운행거리에 따라 1km당 200원가량의 요금을 함께 지불해야 한다. 반면 일반 렌터카는 운행거리에 따른 요금이 없다. 따라서 여행과 같이 장시간/장거리를 이용한다면 일반 렌터카를 선택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비용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나눔카에서는 각종 이벤트와 다양한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있지만, 실상은 이용이 드문 곳이나 시간을 애매하게 적용하는 등 생색내기에 가깝다.
또한 시행한 지 3년 가까이 되는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인지도와 이용률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서울시가 온라인 패널 23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유서울’ 정책 인지도 조사에 따르면 ‘카쉐어링’이나 ‘나눔카’ 서비스를 제대로 알고 있는 시민은 11.0%에 그쳤다고 한다. 나아가, 2015년을 기준으로 나눔카의 현황을 살펴보면, 대여차량은 2,356대, 일평균 이용객은 3,886명, 평균 이용시간은 3시간 22분이다. 즉, 차 한 대 당 평균 1.65명이 이용한다는 것으로, 지원에 비하여 이용률이 현저히 낮아, 많은 차량이 오랜 시간 방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2. 개선방안
이에 따라 대학생의 여가 지원을 위하여 나눔카를 기반으로 국내 여행에 적합한 확대된 서비스를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나눔카’를 여행에 적용한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대중교통에 비해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
모바일앱을 통하여 간편하게 빌릴 수 있다.
정부 주최로 신뢰도가 높다.
장시간 이용에는 비용이 많이 든다.
청결 문제와 차량 손상이 우려된다.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관련 정책의 인지도가 낮다.
Opportunity
Threat
이미 기본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국내 여행 이용객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차에 대한 소비심리가 낮아지고 있다.
나눔카 차량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형평성 관련 항의가 있을 수 있다.
대학생들의 여가 시간이 부족하다.
청년 정책의 우선순위 문제가 있다.
(1) 강점
① 편리한 이용
보통 많은 대학생들이 버스나 기차를 통해 국내 여행을 하는데, 이 경우 거점 도시 위주로 방문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자동차를 이용하면 원하는 곳을 어디든 편리하게 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한 여행이 가능하다.
② 간편한 대여 방법나눔카는 서울 곳곳에 배치되어 있으며, 차량의 위치는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어디에 있든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대학생의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앱을 통한 차량 예약 및 대여는 매우 간편한 대여 경로가 된다. 또한 신분증을 제출하거나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 렌터카와 달리
가입 후에는 회원 카드로 차량 잠금만 해제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절차가 간단하다.
③ 높은 신뢰도
사용자들이 렌터카의 이용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가 기업에 대한 불신인데, 나눔카의 경우 서울시가 주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신뢰도가 높다.(2) 약점
① 높은 비용
국내 여행을 위해 나눔카를 이용하게 되면 비교적 장시간의 대여를 하게 된다. 이에 따라 앞서 보았듯 추가적인 비용으로 인해 오히려 렌터카와 비슷하거나 더 높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② 청결 문제와 차량 손상 문제대여 차량의 경우 사용자들이 자신의 차가 아니라는 인식으로 인해 비양심적인 이용을 보인다. 렌터카의 경우 기업으로 다시 차량을 반납하기 때문에 청결 문제가 해소되지만, 나눔카는 무인시스템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청결 관리와 차량 손상 문제가 원활히 해결되기 어렵다.
③ 소통의 부족
나눔카는 민간 업체인 그린카·쏘카·씨티카·한카 등과 서울시가 협력하여 개발된 서비스이다. 나눔카 자체에 대한 홈페이지가 부재하여 나눔카에 대한 사용자들의 질문이나 불만 사항은 각 사기업 홈페이지에 기재하거나 서울시에 민원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④ 낮은 인지도
‘카쉐어링’이나 ‘나눔카’ 서비스를 제대로 알고 있는 시민의 비율이 11.0%로 그친 것을 보아, 관련 정책에 관한 시민들의 인지도가 낮을 우려가 있다.(3) 기회요인
① 이미 기본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서울시는 나눔카를 이미 시행하고 있어 대여 절차 등의 운영 방법 체계가 거의 확립되어 있다. 이러한 시스템 안에 투어카를 도입하는 것은 새롭게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일 것이다.
② 국내 여행 이용객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서론에서 보았듯 국내 여행 이용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나눔카를 통해 국내 여행을 하는데 이러한 추세는 큰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③ 차에 대한 소비심리가 낮아지고 있다.
과거엔 자동차를 구입해야 한다는 오너(Owner) 마인드가 강했지만 최근엔 자동차를 사용하는 데에 목적을 두는 유저(User) 마인드로 국민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일수록 변화하는 소비트렌드에 발 맞춰 렌터카를 이용하는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자료에 따르면 연간 렌터카 등록 규모는 2012년 30만8277대에서 작년 43만3196대로 증가했다. 올해 9월 누적 현황으로는 48만5056대에 이르러, 렌터카 등록 규모는 3년 만에 60% 이상 증가할 정도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④ 나눔카 차량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서울시내 1052개 대여소에서 2356대 운영 중인 나눔카 서비스 차량을 2020년까지 1200개 대여소에서 3000대까지 확대·운영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문화일보)(4) 위협요인
① 형평성 문제
대학생의 여가 생활 지원을 위해 나눔카의 비용을 할인해주는 등 대학생에게만 혜택을 적용한다면, 그 이외의 연령의 사용자들이 형평성의 문제를 제기하며 항의할 우려가 있다.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도가 낮을 수 있다.
② 대학생들의 여가 시간이 부족하다.
대학생들은 학기 중에는 물론 방학에도 자격증, 인턴십, 아르바이트 등으로 여유로운 여가 시간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③ 청년 정책의 우선순위 문제가 있다.서울시가 현재 집중하고 있는 청년 정책은 취업과 주거 관련 정책들이므로, 여가 생활 문제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다.
전략수립
(1) WT 전략 (약점과 위협 모두를 최소화하는 전략)
WT전략은, 나눔카를 이용한 단기간 여행으로 홍보를 하는 것이다. 여가 시간이 부족하여 장기 여행에 부담을 느끼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단기 여행에 나눔카가 적합함을 홍보하는 방법을 이용한다면 위협 요인인 대학생들이 여가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과 약점인 인지도가 부족하다는 것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2) WO 전략 (약점을 최소화하고 기회를 최대화하는 전략)
WO전략은 여행을 위하여 나눔카를 하루단위로 예약할 경우 할인을 해줌으로써 국내여행을 권장하는 것이다. 나눔카 내부에 지역별 홍보 책자를 구비하여 식당, 숙박업체들을 광고해 주는 것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수익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에게는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차를 렌트해 주는 방안이 있다.
또한, 이용자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자동차 청결문제와 손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카쉐어링 업체에서는 다음 이용자들이 이전 이용자의 청결 실태를 신고하는 절차를 도입하였다. 나눔카에서도 이러한 방안을 도입하여 신고가 접수된 이용자에게는 다음 이용을 제한하거나 벌금을 부과하는 등 불이익을 줌으로써 청결과 차량 손상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3) ST 전략 (강점을 극대화하고 위협요소를 극소화하는 전략)
대학생들의 여행 선호도가 높은 상황에서 코레일이 주관하는 내일로와 같이, 서울시가 나눔차를 이용한 국내 여행을 적극 권장한다면,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청년 정책의 취지와도 적합하고, 정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대학생들의 참여율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4) SO 전략 (강점과 기회를 극대화하려는 전략)
저렴함과 간편함이 대학생에게 있어서는 매우 좋은 유인요소이다. 차를 소유하고 있지 않은 대학생들에게 나눔카를 이용한 여행이 매우 효율적이고 편리하다는 것을 대학생들의 접근성이 좋은 곳에 적극적으로 내세운다면, 최근 국내여행의 인기 추세와 부합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다.사업소개
(1) ‘나눔카’의 장점을 기반으로 한 사업 ‘투어카’ 기획
서울시는 ‘나눔카’ 차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발맞춰 증가될 차량을 부분적으로 대학생들의 여행을 위한 ‘투어카’로 발전시킬 것을 제안한다. 앞서 소개한 나눔카의 편의를 기반으로 여행에 초점을 둔 차량 임대를 한다면, 대학생의 여가 생활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 대학생들은 ‘투어카’를 통하여 기존 렌터카에서 발생했던 번거로운 대여, 기업에 대한 불신, 부담스러운 비용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어 더욱 저렴하고 편리한 여행이 가능하다. 서울시에서는 대학생들의 놀자리 지원 정책을 ‘투어카’를 통해 실현시킴으로써 스펙과 취업에 허덕이고 있는 대학생들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
(2) 종합전략수립 및 기획
위에서 SWOT분석을 바탕으로 수립했던 전략을 기반으로 종합전략을 수립하고 최종 기획을 제안할 것이다. ‘투어카’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종합 전략은 다음과 같다.
① 대학생 홍보단내일로의 경우에는 대학생들로 이루어지는 홍보단을 구성하여 홍보에 힘쓰고 있다.
▲ NAVER 블로그에서 ‘나눔카’ 검색 결과
나눔카의 경우 포털사이트에 검색을 해봐도 시청, 구청에서 게시한 소개나 사용자들이 간단하게 올린 후기 외에는 홍보가 될 만한 요소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투어카’의 타겟층은 대학생이기 때문에 내일로의 사례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이 주축이 된 홍보단을 구성하여 SNS, 블로그, 대학 캠퍼스, 등에서 홍보를 진행한다. ‘투어카’의 장점인 저렴함과 편리함을 대학생들의 접근성이 좋은 곳에서 활발히 홍보한다면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② 책자를 통한 수익창출 및 대학생들의 여행 경비 절감
‘투어카’ 내부에 지역 곳곳의 가볼 만한 곳, 식당, 숙박업체 등을 소개하는 책자를 구비하여 광고한다. 현재 ‘나눔카’는 사용자들의 이용료 외에는 수익 요인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투어카’는 여행이라는 특성에 걸맞게 지역에 따른 광고 홍보를 진행하여 광고비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 수익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이용료를 할인해준다면 대학생들의 여행 경비 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③ 비양심 사용자 신고
나눔카는 미리 모바일 앱등으로 예약을 하고, 정해진 차량에 탑승을 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사용자 정보를 파악하기 편리하다. 다음 사용자가 ‘투어카’를 사용하려 할 때에 차량 손상이 발생하였거나 내부가 청결하지 않다면, 이를 신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비하는 방안이 있다. 신고가 접수된 사용자를 파악하여 벌금을 부과하거나 앞으로의 이용에 제안을 두어 비양심적인 사용자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3. 결론
나눔카는 경비절감은 물론 교통 혼잡 완화, 주차난 해결, 환경오염 해결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투어카 또한 정해진 수량의 차를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나눔카의 장점을 그대로 흡수할 수 있다. 반면, 나눔카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인 장시간에 따른 추가 비용 발생, 차량 내부의 청결과 손상 문제, 낮은 인지도 등을 ‘투어카’의 개발로 해소하여 더욱 개선된 정책을 기획할 수 있다.
대학생이 바쁜 일상 속에서 추구하는 것은 다름 아닌 잠깐의 여유이다. 그러나 서울시에서는 청년 정책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다양한 방안들을 추진하고 있으나 대학생들의 여가 생활과 관련된 정책에는 무관심한 모습을 보인다. 대학생들의 여가를 지원하기 위하여 ‘투어카’ 서비스를 시행한다면 더욱 다방면적으로 대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